2024. 1. 19. 18:10ㆍ패션 ♥뷰티
Z 세대의 독특한 스타일과 대담한 성격은 패션계를 뒤흔들었습니다.
좁은 청바지와 타이트한 상의로 날씬한 실루엣을 연출하던 시대는 가고 (다행히도!), Z 세대는 편안하면서도 표현력 있는 의류, 특히 여유로운 핏의 청바지, 크롭 탑, 그리고 오버사이즈 아이템을 선호합니다.
1997년부터 2010년대 초에 태어난 Z 세대는 전 세계 인구의 30%를 차지합니다. 가장 나이가 많은 구성원이 올해에 26세가 되며, 이 그룹은 미국만 해도 약 3,600억 달러의 구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다른 어떤 엔터테인먼트보다도 패션에 돈을 쓰는 것을 선호합니다.
Z 세대의 패션은 대담하고 표현력이 풍부하며 변명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세대 덕분에 이상주의에서 현실주의로 세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완벽한 척 하거나 불가능한 아름다움 표준을 달성하려는 시도는 없습니다. Z 세대는 정직함과 인간성을 중요시하며, 이는 그들의 패션 트렌드에도 나타납니다.
당신의 옷장을 어떻게 혁신하여 젊은 느낌의 미학을 유지할 수 있는지 궁금하십니까? 아니면 어떻게 더 젊은 세대를 끌어들일 의류 브랜드를 시작할 수 있는지 궁금하십니까?
Z 세대의 가치관과 패션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Z 세대의 가치관
Gen Z 패션 트렌드를 이해하는 첫 단계는 Gen Z 세대의 마음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패션 비즈니스 인사이트의 시사 그룹이 Gen Z 소유 컨설팅 기관 JUV와 협력하여 Gen Z의 습관과 행동을 결정했습니다. 그들은 Gen Z 인구를 Forgers, Signatures, Satellites, Rebels, Explorers 및 Idealists라는 6개의 성격 클러스터로 분류했습니다.

각 Gen Z 성격 클러스터는 핵심 가치의 조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Gen Z의 도덕적인 코드가 그들의 패션 선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정보 (Information)
- Gen Z는 실용적이고 사회적으로 의식된 트렌드 중심 세대로, 정보가 손에 닿을 수 있는 상태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들은 브랜드와 상호작용하고 소셜 미디어에서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브랜드를 선호합니다.
2. 정체성 (Identity)
Gen Z 패션은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고 패션 규범에 반항하는 것입니다. 젊은 세대는 자아 표현을 중요시하며, 패션 산업 트렌드를 따르는 대신 그것을 세우려고 노력합니다.

3. 향상 (Improvement)
Gen Z는 개인 성장을 중요시합니다. 더 좋은 결정을 내리고 더 나은 물건을 소유하고 싶어합니다.
이는 윤리적인 패션 관행을 선호하며 지속 가능하거나 독특한 디자이너가 만든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이데올로기 (Ideology)
이 가치는 Gen Z의 활동 수준에 관련이 있습니다. 그들은 기업이 말을 뒷받침하길 기대하며 거짓말을 한 기업을 피력하는 데 두려움이 없습니다.
새로운 세대는 패션에서 바디 포지티비즘과 크기 포괄성에 관심이 많습니다.
5. 내성적인 사고 (Introspection)
Gen Z는 정신 건강과 웰빙을 우선시하며, 한 때 금기로 여겨졌던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있습니다.

6. 비공식성 (Informality)
일반적으로 Gen Z는 브랜드가 캐주얼하고 자연스럽게, 공동체 중심적인 방식으로 소통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또한 편안함과 편리함을 선호하여 드레스 코드를 느슨하게 적용합니다.
이제 이들 젊은이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았으니, 제 Z 패션 트렌드로 넘어가 봅시다.
12가지 Z 세대 패션 트렌드
Athleisure(운동복 레저), 엘리베이티드 미니멀리즘부터 테크웨어와 핫 핑크 바비코어까지, 제 Z 세대는 패션의 플레이북을 재작성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패션 산업은 3가지 주요 변화를 겪었습니다: 시대를 초월한 것(클래식한 옷장 조각들), 실용적이며 입기 좋은 것, 그리고 순환형 패션.
현재의 트렌드를 탐험하고 그것들을 당신의 스타일이나 브랜드에 어떻게 통합할지 알아보겠습니다.
1. 지속 가능한 패션
환경 의식은 Gen Z의 핵심 가치 중 하나로 나타나며, 이는 그들의 패션 선택과 트렌드에도 나타납니다. 2020년 조사에 따르면 Gen Z 소비자의 66%는 지속 가능하거나 환경 친화적인 제품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거나 지속 가능한 관행을 따르는 의류나 액세서리는 큰 긍정적 반응을 얻습니다.
Printful과 같은 회사는 주문이 들어올 때만 제품을 제작하므로 과도한 생산을 피하고 불필요한 제품이 매립지로 가지 않도록 돕습니다. 지속 가능성과 책임성을 중시하는 Printful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Gen Z는 또한 중고 쇼핑을 좋아합니다.
2027년까지 글로벌 중고시장은 거의 두 배로 늘어나 3,5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고 쇼핑은 환경에 좋으며 고객들에게 독특한 스타일과 의류 선택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 스트릿웨어
Gen Z 스트릿웨어 패션 트렌드는 '90년대와 2000년 초반의 힙합, 스포츠, 레이브 문화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당신이 원하는 대로 입고, 스타일을 섞고, 패션에서 포용, 다양성, 공평성을 대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전형적인 Gen Z 스트릿웨어 스타일은 오버사이즈 의류, 맞춤형 티셔츠, 헐거원 바지, 맞춤형 후드 등이 포함됩니다.
Nike는 젊은이들의 요구를 인식하고 그에 맞춰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Gen Z의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 중 상위에 랭크됩니다.
3. 레트로 스타일과 그 시절에의 향수
Gen Z는 '90년대 그런지, '70년대 보호 시크, 그리고 '60년대 모드 미학을 되살리며 빈티지 의류의 부활을 이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만의 터치를 더했습니다.
빈티지 패션의 멋진 점은 표현의 자유뿐만 아니라 환경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빈티지 조각품은 중고 상점, 중고 매장, 또는 정원 판매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또는 부모님에게 예전 옷을 빌려 입어보세요.
질감, 레이어링, 그리고 프린트를 활용하여 빈티지 룩을 만들어보세요.
오버사이즈 재킷, 타이 다이 프린트, 사이키델릭 패턴, 그리고 벨 하프팬츠는 현대적인 의류와 잘 어울리는 일상적인 레트로 구성 요소입니다.
다양한 색상의 바게트 백을 의상에 추가하면 완성된 룩이 됩니다!**
4. Y2K 부활

Gen Z는 현대적인 감각을 더한 조지아 시대의 스타일을 되살리고 이를 Y2K라 부릅니다.
낮은 허리 청바지, 다중 벨트, 뉴지 모자, 타이다이 트랙수트, 네온 프린트, 카고 팬츠, 나비 클립, 플랫폼 스니커즈 등이 모두 소환됩니다.
Y2K 패션은 대담하고 모험적이며 누구에게나 맞게 변형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픽 티셔츠, 로고가 있는 제품, 그리고 대담한 액세서리가 모두 가능합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Y2K 스타일 영감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여러 밀레니얼들이 Y2K 테마의 파티를 열어 이 트렌드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는 동영상도 많이 있습니다.
5. 성별 플루이드 패션
Gen Z는 성별 유연성과 포용성을 채택하는 성별 플루이드 패션 운동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성별 플루이드 또는 성별 중립적인 패션은 성에 제한이 없는 의류 옵션을 제공하여 남성성과 여성성에 대한 사회적 규범에 도전합니다. 이 패션 트렌드는 제한 없는 자아 표현을 촉진하며 패션의 이분법적인 개념을 흔들어 놓습니다.
이 운동은 패션뿐만 아니라 더 포용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이 운동을 지원하기 위해 성별 중립적인 의류를 착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사이즈를 제공하는 기업을 선택하십시오. 성별 편견에 도전하고 패션에는 경계가 없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성별 중립적인 의상 아이디어를 찾으려면 잘 맞는 박시한 청바지, 오버사이즈 티셔츠 또는 블레이저, 스니커즈, 가벼운 메이크업 및 액세서리로 시작하십시오.
큰 실루엣과 성별 규범을 깨는 색상 구성을 갖춘 간단한 디자인을 찾으세요.
남성과 여성 섹션에서 쇼핑하고 친구의 후드와 티셔츠를 빌릴 용기를 내어보세요.
6. 에슬레저
Gen Z의 피트니스에 대한 애정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것이 가장 현저한 Gen Z 패션 트렌드 중 하나로 나타났습니다.

이 트렌드는 스타일리시한 요소를 더한 편안한 운동복과 일상복을 결합하여 운동 중이나 외출 중 어디에서나 어울리는 외모를 만듭니다. 레깅스, 스포츠 브라, 오버사이즈 스웨트셔츠, 그리고 스니커즈 등이 포함됩니다.
에슬레저는 트렌드 이상으로 삶의 방식이 되어 세계를 정복할 수 있게 해주며 동시에 노련하게 패션을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트렌드의 상승과 함께 Lululemon, Adidas와 같은 인기 브랜드들은 패션과 기능성을 모두 갖춘 제품을 제공하며 에슬레저 게임에서 완전히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7. DIY 및 맞춤

자체 제작 및 맞춤 의류 및 액세서리는 Gen Z들이 고유한 이야기를 표현하고 개성을 부각시킬 수 있도록 해줍니다. 개인 맞춤형 패션은 브랜드에서 산 제품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줍니다.
많은 Gen Z들은 자신만의 액세서리와 의류를 만들기 위해 중고 상품을 구입하거나 DIY 프로젝트에 참여합니다. 그들은 슬로건, 그래픽, 패치 및 스티칭과 같은 개인적인 터치를 추가하여 자신만의 스타일을 과시합니다.

그러나 그래픽 디자인이나 재봉 기술이 없다면 어떨까요? 프린트 온 디맨드 서비스를 사용하여 맞춤형 의류 및 액세서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원하는 디자인을 업로드하거나 Printful의 Design Maker에서 무료 클립아트를 사용하여 몇 분 만에 멋진 디자인을 만들어보세요.
8. 미니멀리즘
현재 많은 유행은 혼돈스러운 색상과 프린트에 중점을 둔 반면, 일부 Gen Z 패션 선택은 미니멀리즘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미니멀리즘은 밀레니얼 세대가 2014년에 알고 있는 것과는 다릅니다.
Gen Z는 미니멀리즘에 독창성과 개성을 불어넣고 기본적인 것 이상으로 만들어냅니다.**

Gen Z의 미니멀리즘 패션은 깔끔한 선, 중립적인 색상 및 간단한 실루엣으로 특징 지어집니다. 하얀 셔츠, 오버사이즈 블레이저, 검은 바지, 미니멀한 액세서리 등 기본적인 옷을 강조합니다.
Gen Z의 미니멀리즘에는 여러 가지 표현이 있지만 최근 언급할만한 트렌드 중 하나는 Coastal Grandmother (CG)입니다.

TikTok 사용자 Lex Nicoleta가 만든 용어로, Coastal Grandmother는 본질적으로 Diane Keaton의 'Something’s Gotta Give'에서 온 것입니다. 오버사이즈 점퍼 및 와이드 레그 팬츠 또는 흐르는 팬츠를 생각해보세요.

Nicoleta는 Coastal Grandmother이 Gen Z 패션 트렌드 이상인 것이라고 설명하며, 해안 분위기, 홈 쿠킹, 아늑한 인테리어 및 만찬 주최를 좋아한다면 당신이 Coastal Grandmother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그렇다고해서 할머니여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9. 테크웨어
테크웨어 패션은 기술과 기능을 일상적인 의류에 융합시켜 도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습니다. 의류는 고급 기술 소재, 실용적인 디자인 및 미니멀리즘 또는 사이버펑크 미학으로 특징 지어집니다.**

Gen Z는 기술, 지속 가능성 및 기능성과의 관계를 과시하기 위해 테크웨어를 채택했습니다. 이 개인 스타일은 그들의 다이내믹한 라이프스타일에 완벽하게 적응되며 동시에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테크웨어 의상은 군중 속에서 두드러지게 만드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테크웨어 제품은 LED 조명, 스마트 패브릭, 웨어러블 테크와 같은 통합 기술을 특징으로 하며, 기술 통합에 대한 세대의 애정을 충족시킵니다.
Gen Z는 흑, 회, 흰색과 같은 단색을 선택하는 것에서 미래지향적이고 세련된 외관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